美 블로거, 블로그에 전국 미사일 위치 등 공개
“실패로 입증된 이라크 방어망 답습” 비웃기도
온종림기자
평양 대공포망에 이어 북한 전역의 지대공미사일망도 노출됐다.
미국의 숀 오코너라는 블로거는 지난 12일 북한의 지대공미사일망을 자신의 블로그에 공개했다. 그는 “S-75, S-125, S-200 이라는 3종류의 미사일을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 블로거가 공개한 북한의 지대공 미사일망. ⓒ 숀 오코너 블로그 캡처
오코너는 북한의 지대공미사일망을 분석한 뒤 “북한은 1991년 실패로 입증된 이라크의 지대공미사일 방어망을 그래도 답습한 또다른 이라크”라며 “북한은 대공방어망을 21세기에 맞게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북한의 대공방어체제를 비웃었다
오코너는 "북한이 핵실험시설이 외부에 알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의도적으로 지대공미사일을 배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으며, 일부지역에는 미사일사이트가 아님에도 모형 발사대를 설치해 두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미사일 기지는 현재 S-75 미사일 사이트 46개소, S-125 사이트 10개소, S-200사이트는 2개소 등 모두 58개소"라며 오코너 씨는 "S-75기지는 지금까지 45개소로 알려졌으나, 정밀 분석한 결과 모두 46개소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오코너는 또 북한이 모형 미사일 사이트도 운영하고 있다며 위성사진을 통해 모조사이트를 공개했다. 그는 이어 "S-200 미사일은 현재 북한이 보유중인 지대공미사일 중에서 가장 위협적인 존재지만 빠르게 기동하는 전투기에는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며 "북한은 2개의 S-200사이트를 운영해 미 공군이 주둔하고 있는 오산 공군기지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